목차
사전 작업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1ZDjzJm3vPY&t=182s
프로필용 캐릭터를만드는 방법은 위 유튜브에 적혀있다.
언급된건 4개지만 사용하는건 PPM을제외한 아래 3개 사이트이다.
- Profile Pic Maker ⇢ https://pfpmaker.com/
- Ready Player Me ⇢ https://readyplayer.me/
- Blender ⇢ https://www.blender.org/download/
- Mixamo ⇢ https://www.mixamo.com/#/
아바타 만들기
위 유튜브를 참고해서 위 링크중 Ready Player Me 에서 아바타를 만들어서 .glb 형식으로 다운로드 해준다.
Blender 다루기
당시 blender 최신버전인 4.1버전을 다운로드하였다.
glb파일 불러오기
위 사진처럼 하여 다운로드한 glb파일을 가져온다.
텍스처 보이게 설정 및 필요없는 부분제거
- 처음엔 그냥 import할경우 아무세팅이 되어있지않으면 우측 에서 좌측 빨간동그라미가 클릭이되어있지않아 텍스처가 보이지 않을 것이다.
- 그땐 세번째를 클릭해줘서 텍스처를 클릭해준다.
- 빨간동그라미중 우측인 glTF_not_exported는 delete로 삭제해준다.
- 해당 부분을 삭제하지않으면 fbx로만들때 이상한 구가 생긴다.
- 우리가 필요한건 Armature다.
블렌더 파일 저장 및 사전 처리(중요)
매우 중요한 내용인데 해당 부분이 안되어서 자꾸 애를먹었으나 위 댓글을 보고 해결하였다.
댓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.
fbx로 export하기
- File - Export - FBX를 클릭하면 위처럼 창이 나온다.
- 빨간 동그라미쳐진 Path Mode Copy에 우측 아이콘을클릭해 파란색으로 불 들어오게 하면 export FBX해도 텍스처가 적용된다.
Mixmamo에서 애니메이션 다운로드하기
- Mixamo ⇢ https://www.mixamo.com/#/
해당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하고 들어가면
Animations가있다.
Fbx파일 불러오기
UPLOAD CHARACTER로 Blender에서 내보낸 fbx파일을 가져와 애니메이션에 입혀 사용할 수 있다.
다운로드
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찾았다면 우측상단의 download를 통해 다운로드하면 된다.
Blender로 다시 glb로 export하기
만든 fbx는 다시 glb로 바꾸어야한다. 그 이유는 three.js에 표출할때 glb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.
Blender에 다시 mixamo에서 export한 fbx 파일을 import한 후glb로 export하면 된다.
완료된 모습
이번글은 모델을가지고 애니메이션까지만 적용을 한것이므로 three.js로의 표현은 다루지 않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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